너도 '타슈~'

이주안 기자l등록2021.10.05 23:55l승인2021.10.06 23:01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어딘가 이동할 때 우린 어떤 이동수단을 사용할지 고민한다. 아무런 준비 없이 갈 수 있는 걷기부터, 적은 비용만 내면 먼 곳까지 부담 없이 가는 버스, 돈에 부담이 들어도 편하고 빠르게 지정 장소까지 갈 수 있는 택시 등이 있다. 이런 대중교통들 속에 ‘타슈’는 어떨까.

▲ 거치대에 걸려있는 타슈의 모습이다. (사진: 이주안)

 ‘타슈’란 시민 공영자전거를 말한다.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자전거를 이용하여 목적지로 이동 할 수 있으며, 대전 시민을 위한 녹색대중교통 수단으로 운영하는 자전거 대여제이다. 명칭은 충청도 고유의 사투리 어조를 뜻하고 있다.

 대전시는 시민 공영자전거인 ‘타슈’ 시즌2를 둔산권, 유성권에서 시범운영하고 있다. 타슈 시즌2는 자전거 자체에 스마트 잠금장치를 부착하고 스마트폰 앱을 통한 대여 반납을 간편화했으며 기존의 휴대폰 소액결제 방식에 신용카드와 온라인 간편결제를 추가해 결제방식을 다양화했다. 그동안에는 안드로이드 운영체계인 스마트폰만 이용할 수 있었으나 iOS체계인 아이폰도 공유자전거를 시범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타슈 시즌2는 서구 둔산동, 만년동, 월평동, 탄방동과 유성구 궁동, 봉명동, 어은동 등에 대여, 반납 가능한 위치기반 공유자전거 대여, 반납 존 40개소를 설치했다. 또 자전거 400대에 GPS로 위치 파악 가능한 스마트한 잠금장치를 장착해 스마트폰 앱을 통해 대여, 반납할 수 있다. 시는 대여, 반납 존의 설치 간격을 줄이고 아파트 등 주거밀집지역 및 관공서, 쇼핑센터 등에 1000개소를 연말까지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서구와 유성구에서 시범을 하며 더 확장될 계획인 ‘타슈’ 길을 가는데 보인다면 편하게 즐기며 이용하길 바란다. 


이주안 기자  gpfflwndks@naver.com
<저작권자 © 배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주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전광역시 서구 도마동 배재로 155-40 (도마동) 국제교류관 201호
대표전화 : 042)520-5265~6  |   배재미디어센터장 : 전영식  |  조교(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예림  |  편집국장 : 유시현
Copyright © 2022 배재신문. All rights reserved.